ENM 서울B 방명록 | contact us
   
ENM 서울B지부 ^^*
 


 
   
전체보기(2950)
ENM 소개
공지사항(371)
은혜Q.T 한줄묵상(127)
부탁해요 중보기도(7)
감사해요 하나님!(17)
메세지(100)
칼럼(118)
사진첩(239)
자유글(464)
배꼽유머(12)
가정편지(1073)
해외선교(1)
커버스토리(28)
등급업신청(34)
일정소식(248)
 
test 08/05
테스트 11/24
ENM "B"지구 형제.. 11/04
제가 9월부터 군사.. 10/03
네~ 좋은 글 깊이.. 04/01
우~와 재밌겠당~~.. 01/19
마니 늦어 죄송합니.. 01/18
감사합니당~^^ 더.. 09/10
귀한 메시지 감사합.. 07/14
사40장:8절 풀은 마.. 05/25
글쓰기
Business As Mission 을 통한 세계 복음화
2008.09.18 수정 삭제  

Business As Mission 을 통한 세계 복음화

1. Why?
Business As Mission 이란 Business For Mission 을 의미하며 어떤 경우에도 선교를 지향하지 아니하는 사업은 돈을 버는 수단이지 하나님의 선교를 하는 것이 아니다.
선교의 기반이 되는 Business 를 통해서
1) 해외의 선교 현장에서 문화와 종교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는 Community 를 만들고
2) 해당 지역의 선교사는 안정된 가운데 일생을 선교지에서 일 할 수 있는 장기적인터전을 만들어 내는 2가지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 나가는 해외 선교 Model이다.

기존의 Man to Man 방식 전도 및 양육을 통한 제자훈련 사역은 인터넷과 통신이 고도로 발달된 현 세대의 패러다임을 주도해 나갈 수가 없게 되었다.
Network 을 중요시 하는 세대에서 Network이 기반이 된 Community 를 중심으로 선교가 시작 되어야 한다고 확신한다.
최근 5년간 중남미와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선교 현장을 다니면서 선교현장의 영혼들의 진정한 필요를 보게 되었고, 선교현장의 사역자들이 일생을 들여서 선교에 헌신을 하고 싶어도 때로는 그렇게 할 수 없는 환경들(경제적 지원, 거주비자문제 등)로 인해 좌절을 하고 실망을 하고 때로는 비전이 흐려지는 것을 보게 되었다.
선교전략의 빈약함으로 인해 자비량 기반을 만드는 일에 일생을 허비하고도 사업도 실패 선교도 열매가 없는 결과를 맞게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사업이 기반이 된 성공적인 선교의 Model을 만들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몇 몇 나라들에서 창의적인 시도를 하게 되었다.
비즈니스는 경쟁이고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선교는 하나님의 은혜가 기반이 된 사랑과 희생 섬김으로 하는 것이지만, 비즈니스는 반드시 준수해야 할 원칙과 경쟁을 극복하고 일어설 수 있는 강점이 있어야 한다.
Business 가 정직한 과정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해 내야하고, Business 가 선교현장 현지 국가 국민들에게 유익을 주고 필요한 아이템 이어야 하고, 그 일을 통해서 현지인들에게 일자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법적 제도적 상황에서 보면
현재 기독교 선교사 비자를 합법적으로 취득을 해서 들어갈 수 있는 나라들이 제한되어 있다. 특히 사회주의 문화권, 힌두교 문화권, 이슬람 문화권 등 복음화률이 낮아서 선교적 필요가 높은 국가들일수록 선교사 비자를 취득할 수가 없다.
Business As Mission 은 폐쇄된 지역 국가의 문을 여는 효율적인 수단이다.
세계인구의 50% 이상이 전임 선교사 비자로 접근이 제한되고 있는 지역들이다.
그러나 어떤 국가라도 Business 를 통해서는 접근이 가능하다

선교현장의 현실적인 필요측면에서 볼 때
현재 복음화 율이 낮은 대부분의 국가들 실업률이 60% 수준이다.
실업률이 80% 인 국가도 있다.
복음은 Good News 인데 일자리가 없고 그래서 굶주리고 있는 이들에게 일자리 만큼 강력한 복음은 없다.
일자리는 그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좋은 수단이요 통로이다.

2. How?
3가지 유형의 BAM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MODEL 1 – 다른 지체 및 교단과 전략적 제휴
기존 교단이 개척한 CIS 지역 현지인 교회들에게 제자훈련을 통한 영적인 자립과 직업훈련을 통한 경제적 자립을 이루어 주는 선교이다.
CIS K 국의 경우 오랜 기간 현지에서 눈물로 기도하며 수고하고 애쓴 선교팀의 수고가 있었기에 12개의 현지인 교회와 신학교 가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경제적인 자립이 되지를 않고 있어서 늘 갈등을 하고 있다.
현지 목회자들에게 자신이 목양하는 교회의 성도들을 대상으로 제자훈련을 할 수 있도록 잘 갖추어 준다면 영적인 자립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부분의 핵심은 단순하면서도 가장 필수적인 부분들 – 예를 들면, 말씀훈련 기도훈련 전도훈련 기초양육훈련(8가지 확신등) 묵상훈련 그리스도인의 성품(경건 겸손 사랑 섬김 등) – 을 어떻게 잘 가르칠 것인지 그리고 지속하고 재생산하게 할 것인지 가 기도 제목이다.

직업훈련 및 비즈니스 컨설팅을 통해서 일자리를 만들어 주면 경제적인 자립이 가능해진다.
직업 훈련은 사회주의 토양에서 자란 이들에게 자본주의적 사고  경쟁적 사고를 심어주고 손익의 기본개념을 가르쳐 장사꾼이 되게 하는 일인데 영적인 자립을 시키는 일 보다  훨씬 더 장애가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3년 이내에 중앙아시아 전역에 확산 시킬 수 있는 좋은 Model 이 2008년 중에 만들어 질 것으로 전망한다.  

MODEL2 – 비즈니스를 이용한 공동체 선교
통상적으로 지금까지 비즈니스 선교사들이 현지에 나가서 경제적인 문제 자녀 교육 문제들과 씨름을 하느라 선교하는 일에 집중을 하기가 쉽지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세월이 가고 나이도 들고 그래서 회한이 많이 남는 비즈니스 자비량 선교사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문제는 본인의 열정과 선교단체 또는 지역교회의 분위기 때문에 체계적인 전략이나 근본적인 대책이 없이 선교사로 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나아갈 지라도 전략을 가지고 준비하는 지혜는 있어야 하는데, 믿음  헌신 으로 포장이 되어서 무모한 도전을 해온 경우들이 많이 있었다.
본 모델은 비즈니스 선교사가 나가는데 있어서 그가 선교지로 가서 생계를 위해서 해야 할 일과 그 일을 통해서 어떻게 선교를 해 나갈지를 확정하고 선교지로 가는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 해외로 간 선교사들 가운데 상당수는 이런 전략을 가지고 나아갔을 것으로 판단 된다.
단 1명의 선교사를 파송한다 할지라도 파송 되는 선교사의 가정은 일생을 살아가야 할 생존의 현장이면서 사명의 땅 이기 때문에 일생의 생존과 하나님의 사명을 함께 만족시키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지 환경을 잘 파악하고 환경과 문화 수준에 맞고 파송되는 선교사가 잘할 수 있는 분야의 비즈니스 아이템을 사전에 발굴하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비즈니스는 선교와 연관되어 선교사가 따로 시간을 안내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열심히 수행하는 것 그 자체가 선교가 되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하도록 도와서 일 자리를 만들고 일자리가 복음의 통로가 되어
일터가 선교공동체 하나님의 교회로 만들어 가기를 원한다.
사업과 선교가 결합된 자립형 선교 공동체의 모델이 나오길 기대한다.

MODEL3– 현지 자원확보 및 기업인수
본 모델에서의 핵심요인은 성공의 경험을 가진 현지 파트너의 확보이다.
성공의 경험을 가진 파트너의 현지 경험과 관계들로 인해 성공의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과 사람들을 효율적으로 섬길 수 있게 된다.
M&A Biz 선교 모델의 성공 여부는 현지 파트너의 신실성과 정직성 그리고 사업 능력이다.
그러나 이 부분은 대단히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라서 아무리 신중하게 일 처리를 할 지라도 쉽지 않은 부분이다.
일단 약간은 현지의 파트너가 일으킬 Risk를 감수하고서라도 진행을 할 수 밖에 없는 숙명적인 부분도 있다.
왜냐하면 브라질의 경우만 보아도 현지법인을 세우면 대표자는 현지국민 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본 모델을 통해서 선교비전을 가진 한국의 젊은이들을 팀으로 선교현장에 파송하고  현지의 젊은이들에게는 꿈과 비전을 일깨우는 일을 할 수가 있다.
일터가 만들어지는 대륙 지역 선교의 근간을 바꾸는 모델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
2008년 중으로 중남미 전체의 선교기반이 될 기업을 설립 또는 인수합병을 할 계획이다.
이 것을 Dream Project 라고 명명 하는데, 이미 Dream Project 는 시작 되었다.
Dream Project 의 경우는 PROJECT 성격상 한국의 대기업 집단 및 기관 투자가들과 함께 추진을 하고 있다.

3. What is needed for BAM?
세계복음화를 위해 기도하는 이 땅의  모든 지체 모든 교회  모든 동역자들께서는
1) 중보기도 오케스트라 팀을 만들어서 쉬지 않고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그리고 열려있는 문으로 들어가기를 자원하는 선교 지망생들이 있다면 약간의 Risk가 있다 할 지라도 과감하게 도전하도록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현재 BAM 사역의 3가지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물질을 투자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MODEL 1 의 경우는 순수한 지원이 필요한 MODEL 이고 MODEL 3 의 경우는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나가면서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MODEL 입니다.
BAM 사역이 2007년 4월부터 시작된 이래 아직까지는 경제적인 이유로 사역의 추진이 중단 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너희 속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가 확신하노라”(빌1:6)  하신 신실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믿어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Risk의 감수나 헌신 열정이 없는 자에게 쉽고 안정된 길을 제시하는 시도는 하지 않을 예정 입니다.
ENM 이 아닌  선교단체 또는 교단 이라 할 지라도 세계 복음화에 일치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지체라면 성실하게 컨설팅을 해 주고, 전략적 대안을 제공하여 반드시 성공하는 모델을 만들어 드리기를 원합니다.

4.  Reference

1) Recycling Business for BAM
 Asia,  CIS, Latin America 의 8개국에서 진행 중

2) 기타  차세대 에너지 및 자원 확보 Project 추진 중
 CIS, Latin America 에서 2개의 project 가 진행 중

 
강창호
수정 삭제
08.11.01 09:55:06
광주홈페이지에 내용을 옮깁니다. 감사합니다

이름 비번
글쓰기
[이전10개]...[1]...[다음10개]

 

 
 
 
 
선교후원계좌
선교후원계좌 해외선교(BAM) 국내선교 해외선교(BAM) 국내선교 선교후원계좌
   

EVERY NATION MISSION
세계로 선교회 서울B지부
2020 SEOULB ENM.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시 관악구 봉천 8동 1540-16 연남빌딩 4층 
TEL : 02) 882-5540
ENM site link :::